생각지도 않았던 돈을 15만이나 챙겨 받게 되었다! 최근에 우연히 국세 환급금 찾아가라는 광고를 보았다. 나는 은퇴한 지 3년이나 되고 그 후 세금 신고한 적도 없는지라 환급금 따윈 없을 줄 알았다. 은퇴 전에도 소득이 많지 않고 세금도 많이 낸 것 같지 않아 기대도 하지 않았다. 우연히 알게 되어 한 번 알아보았더니 뜻하지 않게 약 15만원 정도의 환급금이 조회가 되었다. 생각지도 않은 수입이 된 셈이었다. 나처럼 이미 은퇴해서 세금에 대해 무심한 사람이라면 꼭 한 번 국세환급금 조회를 해볼 필요가 있다. 평균 환급금액이 약 17만원 정도 된다는 말도 있어서 나도 행여나 하고 알아보았다가 큰 유익을 입은 셈이다.

국세 환급금이란?
누구나 대한민국 국민이면 납세의 의무가 있고 이런 저런 명목의 세금은 내게 된다. 국가에 낸 세금 중에는 원천징수한 것도 있고 해서 과잉 징수된 것을 나중에 정산하여 국가가 다시 환급해 주는 것이다. 그런데 이 환급금은 각자가 알아서 조회를 하여 환급금이 있을 경우 신청을 해야만 받을 수 있다. 유효기간은 5년이며,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은 국고에 귀속된다. 그러므로 1차 5년에 걸쳐 조회를 해보고, 매년 1회 5월에 조회를 해보는 것이 좋다.
국세 환급 신청 방법 (컴퓨터에서 하는 경우)
우선 홈택스(www.hometax.go.kr)에 들어가서 상단 메뉴바에서 납부, 고지, 환급 > 국세환급> 환급금 조회를 클릭한다. 이때 로그인을 해야 한다. PC에서 하는 경우 아래 홈택스 바로가기 를 누르면 된다. 환급금을 확인하면 환급계좌개설(변경)신고를 클릭하여 본인의 명의로 된 계좌 번호를 입력하고 환급 요청을 하면 된다.
국세 환급 신청 방법 (스마트폰에서 하는 경우)
스마트폰에서는 아래 버튼을 누르면 모바일 홈택스 (손택스)로 연결된다. 첫 화면 아랫쪽에 모바일홈택스(손택스) 바로가기를 클릭한다. 제일 상단 오른쪽에 전체메뉴(선3개) 를 누른다. 거기서 납부,고지,환급>국세환급>국세환급금찾기>환급금 상세조회를 클릭하여 진행한다.
혹은, 손택스에 연결되었을 때 아랫쪽에 있는 My 홈택스를 클릭하여, 세금신고,납부,환급,고지,체납,압류재산 > 세금납부, 환급, 고지, 체납, 압류재산 내역> 환급 을 클릭하면 이미 환급 받은 자는 그 내역이 뜬다.
국세 환급 신청을 대리로 해주는 서비스
사실 나는 카카오톡을 통해서 우연히 보게된 삼쩜삼 이란 앱에서 환급금 조회와 신청을 하게 되었다. 아주 쉽고 신속하게 진행해 주고 안내하는 대로 따라가다 보면 바로 환급금액이 나온다. 기대치 않았던 나는 깜짝 놀랐다. 그런데 이 앱에서는 즉시 환급신청을 해주는 대신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받는다. 나는 얼떨결에 그 비용을 카카오페이로 지불했다. 약 15만원 정도 되는 환급금이었는데 3만원을 받았다. 좀 많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워낙 기대치 않았던 금액이라 다른 데서 다시 환급신청을 하는 방법도 모르고 하니 그냥 그 돈을 지불했다.

신청 후 며칠의 시간이 지난 후 내 통장으로 입금이 되었다고 연락이 왔다. 확인해 보니 정확하게 그 금액이 입금되어 있었다. 그 후에 내가 국세 환급 받는 방법을 차분히 찾아 보니 홈텍스에서 그리 힘들지 않게 신청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홈텍스에는 워낙 여러가지 내용이 많아 어떤 사람은 복잡하게 느껴지고 중간에 헷갈리면 어찌해야 좋을지 모를 수도 있다. 그래서 인터넷 사용이 익숙지 않은 사람은 좀 과한 서비스 비용을 내기는 하지만 쉽게 삼쩜삼 앱을 이용하면 폰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서비스 비용은 환급금액에 따라 다른 것 같다.
얼마 전에 작년 환급금이 있을지 모르니 다시 조회하라고 해서 들어갔더니 5만여 원이 또 있었다. 이번에는 삼쩜삼에서 신청하지 않고 홈텍스에 가서 신청하려고 했는데, 마침 무료 쿠폰을 주겠다고 해서 8천 원 정도의 서비스 비용을 내기는 했지만 다시 돌려준다고 하니 편하게 거기서 신청을 마쳤다. 전혀 신경을 안 쓰고 있었는데 이런 정보를 알게 되어 뜻하지 않은 돈 20여만원을 찾게 되니 공돈이 생긴 듯하여 기분이 좋았다. 그야말로 밑져야 본전이니 누구나 꼭 국세환급금을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